고속버스 좌석을 예매한 후에 취소해야 할 상황이 생겼을 때는 빠르게 취소할수록 수수료가 적게 됩니다.
좌석을 예약했던 버스를 놓쳤을 때 낙담하여 포기하면 안됩니다. 그 버스의 목적지 도착 예정시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일정 부분 환불을 받을 수 있으니 포기하지 말고 구매 사이트에 접속하여 환불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고속버스 통합 예매 사이트 코버스(KOBUS)
코버스는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이 운영하는 고속버스 통합 예매 사이트입니다. 전국의 고속버스 티켓 예매, 취소, 환불 모두 가능한 곳입니다.

KOBUS 예약 및 취소 수수료
KOBUS 고속버스 예매 화면에 “취소 수수료” 규정이 모두 나와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1) 출발 2일 전까지 취소할 경우 수수료 없습니다.
(2) 출발 1일 전부터 출발 1시간 전까지 취소하면 수수료는 승차권 요금의 5%입니다.
(3) 출발 1시간 이내에 취소하면 수수료는 승차권 요금의 10%입니다.
(4) 지정차가 출발한 이후에 목적지 도착 예정 시간 이전에 취소하면, 수수료는 승차권 요금의 30%입니다.
(5) 버스의 예상도착시간 이후에는 승차권요금의 100%가 수수료로 부과되므로 환불받을 금액이 없습니다.
마일리지로 구매한 경우와 당일 예매한 경우에는 취소 수수료도 약간 다르게 부과됩니다.
(1) 마일리지로 구매한 경우
이 경우에는 버스 출발시간 이전과 이후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출발시간 이전에 취소하면 수수료 없이 마일리지가 100% 환불되며, 출발시간 이후에 취소하면 수수료가 100% 부과됩니다.
(2) 버스 출발 당일 예매한 경우
출발 당일 예매한 승차권을 예매한 지 1시간이 지나지 않은 때에 취소하면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출발 당일 예매하였지만, 버스 출발 전 1시간 이내에 취소하면 승차권 요금의 10%가 부과 됩니다. 즉, 출발하기 1시간도 남지 않은 승차권을 예매한 후, 취소하면 당일 예매가 아닌 경우와 동일하게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KOBUS 승차권 취소
예매한 승차권을 취소하려면 KOBUS 예매확인 메뉴에서 확인 후 취소하면 됩니다. 로그인이 필요하니 예매시에 사용했던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로그인 하시면 되겠습니다.

예약한 승차권을 취소하기 전에 다음 상황을 참고할 필요도 있습니다.
예약 시간을 변경하는 경우와 천재지변과 같은 예외 상황입니다.
예약한 승차권이 출발 전 2일이 남지 않은 상황이라면 취소 시 수수료가 부과되므로, 어차피 승차권이 필요하다면 다른 시간대의 버스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잔여 승차권이 있다면). 변경하는 데에는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천재지변, 사고, 버스의 운행 중단과 같은 불가피한 상황에서는 취소수수료 없이 전액 환불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예매처나 터미널에 문의하여 상황을 설명하고, 적절한 환불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런 특수 상황에 대한 규정은 회사마다 다를 수 있으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티머니 고속버스 시외버스 예매 사이트
티머니는 고속버스 뿐만 아니라 시외버스를 예매할 수 있습니다. 티머니(tmoney) 웹사이트에서 고속버스 예매는 코버스(KOBUS)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코버스에서 예매하는 것과 같습니다.
티머니 시외버스 예매 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티머니에서 제공하는 “티머니GO”라는 모바일 앱도 있습니다.
“티머니GO”는 고속버스, 시외버스, 택시 등 다양한 운송 수단을 예약할 수 있는 통합 예약 앱입니다.